2012-10-31

Our Idiot Brother (2011)



가족이라는 작은 집단 안에서도 다양한 캐릭터들이 공존한다.
권태기에 빠진 큰누나 Liz(Emily Mortimer), 냉철한 이성의 커리어 우먼 Miranda(Elizabeth Banks), 그리고 양성애자이며 지금은 여자 애인과 함께 동거하고 있는 철부지 막내 Natalie(Zooey Deschanel).




이들의 집에 얹혀사는 직업도 없고, 의료보험도 당연히 없는 문제아 Ned(Paul Rudd)가 존재한다.  Ned는 순수한 인물이다. 자신이 사랑하는 골드 리트리버 Willie Nelson을 데려오기 위해 자신을 뻥 차버린 옛 여자친구의 집을 여러번 서성이는 남자이다.  자신의 어린 조카를 벗으로 삼고 세 오누이의 잡일을 처리해 주는 착한 오빠이며 동생이다.
하지만 그는 약간 모자란 눈치, 그리고 입만 벌리면 주체할 수 없는 여과되지 않는 문장들로 인해 오누이들을 난감하게 만들기도 한다.
Little Miss Sunshine이라는 걸출한 저예산 영화 (언제나 회자되는 대표적 Road trip영화이자 저예산 영화, 그리고 선댄스의 대표작인 영화)를 제작한 Peter Saraf의 작품이란다. (흠 이사람이 제작한 영화중에 Sunshine Cleaning을 감동적으로 본 기억이 있다.) 영화의 감독이나 작가가 Little Miss Sunshine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것을 꼭 참고하시길. 
영화는 가족영화&코메디로서 특별한 갈등구조가 나타나진 않는 것 같다. Ned와 오누이들과의 갈등은 너무나 단순하고 또 물흐르듯 풀린다.  영화를 본 후 큰 감동을 받진 못했던것은 자연스러웠으리라.
나는 영화의 스토리전개는 둘째로 치겠다. 첫째로 친 것은 반가운 배우들이 너무도 많이 나온 것이었다. 500일간의 썸머로 한국에 많은 팬이 생긴 Zooey Deschanel. (작년부터 FOX에서 방영하는 New Girl이 현재 시즌2를 시작했다. 개인적으로는 재미없어서 시청을 멈춘 코미디이지만 많은 미국친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내가 너무 사랑스러워하는  Rashida Jones가 Miranda의 여자애인 역할로 나온다. The Office에서 그녀를 처음 접한 후 Parks and Recreation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그녀. :)
그리고 그녀의 드라마 동료 Adam Scott도 이 영화에 반갑게 등장한다. 엇 Kathryn Hahn도 Parks and Recreation에서 등장했었군!
더불어 30 Rocks에서 이중인격을 가진 앵커로 나왔던 Elizabeth Banks와 Reddish  단발머리가 이렇게 어울릴 줄이야!


HBO의 최근 흥행작 The Newsroom의 천방지축 PD로 나오는 Emily Mortimer도 반가운 얼굴이다.

Easy A도 그렇고 Feature보다는 TV속에서 활동하는 배우들이 등장하는 영화는 대체로 북미의 시장판매에 비해 해외에서 티켓판매가 저조하다고 본다. 그 이유는 배우의 인지도가 아무래도 떨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거꾸로 생각해보자면 그만큼 주연 배우들의 게런티를 낮게 책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제작자 입장에서는 어찌보면 부담을 줄 일 수 있을 것같다. 싼가격에 계약하지만 그렇다고 배우들의 퀄리티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리고 대체로 이러한 영화들의 Total Budget은 터무니 없지 않다. 즉, 북미지역에서만 흥행해도 본전은 뽑는다는 말.
Easy A의 경우 $8M의 제작비로 $74M이 넘는 흥행수입을 달성했다.(Source: IMDB.COM)
Our Idiot Brother의 경우도 $5M의 제작비로 미국내에서만 $24M의 수익을 달성했다고 나온다. 추후에 해외배급 및 DVD와 TV방영등을 포함하면 물장사보다 나은 수익을 안겨줄 것이다.

한국에서 큰 수익을 얻기는 힘들겠지만, 그래도 수입사 입장에서는 큰 비용 들이지 않고 판권을 사왔으리라고 생각한다.  미국의 저예산 영화는 판권을 싸게 사올 수 있으니까 어찌보면 적은 관객으로 손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다는 것을 영화인들 인터뷰기사에서 여러번 본적이 있다.
아 영화제작하고 싶다~~~~.

2012-10-30

Argo (2012) : 아르고(2012) 리뷰

따끈따끈한 최신 개봉작 Argo(2012)를 Megabox에서 조조로 보고왔다. 시대극이 가진 사실성 그리고  The Town (2010)에서 디렉터로서의 자질을 유감없이 보여준 Ben Affleck은 이번 영화에서 80년대 Iran의 미국대사관 인질 사건을 바탕으로 그만의 그림을 화폭에다 마음껏 펼쳤다고 본다.
가장 위험부담이 script은 역사에 기반한 소설 혹은 그 역사 자체가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적어도 허무맹랑한 스토리라는 혹평을 듣진 않을테니까 말이다.
난 이영화를 보면서 Ben Affleck이 Hollywood의 Clint Eastwood를 잇는 배우/감독이 되지 않을까 점쳐본다. (딴길로 새서 Clint East wood의 Romney 지지 광고 VS  Lena Dunham의 Obama지지광고)

다시 돌아와서 Opening sequnece 에 펼쳐진 Animation과 Narration을 통해 Iran의 근현대사, 이란의 혁명과 이란인의 미국에 대한 분노의 이유가 간결하게 전개된다.
음 대충 Kung Fu Panda의 그것에서 살짝 비슷한 느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물론 Kung Fu Panda처럼 과장된 나레이션이 나오진 않는다.)



영화의 줄거리는 다양한 뉴스 기사와 영화리뷰기사를 통해 충분히 알 수 있기 때문에 부연설명은 하지 않겠다.
대략 2시간 가량의 짧은 시간안에 긴박한 상황을 담아내면서 간결한 이해와  Plot만을 끄집어 내고 화면에 담아내기란 쉽지 않을텐데 영화의 완성도가 상당히 높았다.
물론 CIA 수뇌부와 백악관 비서실장, 그리고 지미 카터대통령 사이의 긴박한 회의들이 보여지지 않았던 것은 좀 아쉽다.
하지만 머 많은 정치, 전쟁 영화들의 대통령과 장성들의 회의 장면이 지루했던 전례를 봤을 때는 과감한 Scene의 포기가 영화를 지루하지 않게 만든 장점으로 승화되었다고 생각한다.

줄거리는 대략 이렇다.
미국의 비호를 받던 이란의 국왕
CIA의 인질구출 전문가인 Tony Mendez(벤 에플릭)은 이란시민들의 미국 대사관 점거 와중에 뒷문으로 빠져나가 캐나다 대사관으로 피신한 6명의 미국인 직원을 구출하라는 임무를 맡게된다. 400Km를 자전거로 국경을 빠져나가게 하자는 제안, 외국인교사로 위장시켜 구출하자는 제안, 곡물조사를 하러 파견된 캐나다 농림부 직원으로 위장시키자는 제안 등이 나오는 가운데 Tony Mendez는 Iran을 배경으로하는 영화 제작자로 위장시키자는 안건을 제시하여 승인을 받는다. 그 후 LA로 날라간 Tony는 당시 특수분장의 대가와 유명 헐리우드 노땅 감독과의 협업을 통하여 ARGO의 제작을 선언한다. (영화제작을 공부한 본인에게 가장 재미있던 스토리가 펼쳐졌다.  WGA에서 script deal, Variety를 불러놓고 영화제작 발표 등등.)
한편 이란 미국대사관에서 사로잡힌 인질들은 극심한 공포에 떨고, 캐나다 대사관으로 피신한 6명의 직원들 또한 생사의 불확신에 좌절하게 된다. 덧붙여 캐나다 대사 부부(?)역시 이란의 보복을 두려워한다.
ARGO의  Associate-Producer의 직함을 가진 Tony는 신분을 위장하여 캐나다 국민으로서 터키를 거쳐 이란으로 침투한다. 그에게는 피신해있는 6명을 위한 가짜 캐나다 여권이 함께 한다.
이란 혁명군의 로케이션 조사 허가가 떨어지고 신분을 위장한 6명의 미국대사직원은  Tony와 이란혁명군 측 직원들과 촬영로케를 탐방한다.
이제 그들은 미국대사관 직원에서 캐나다 영화촬영크루로 신분위조가 된 것이다. 문제는 무사히 Swiss 항공편으로 이란의 국경을 빠져나가는 것이었다. 이란은 6명의 직원이 미국 대사관에서 빠져나간 것을 알게되고 이들을 잡으려고 혈안인 상황에서 하루라도 빨리 국경을 떠야만 하는 상황!
미국 CIA는 Tony에게 작전 파기를 명령한다. 미국 정부는 특공대를 미국 대사관에 침투시켜 인질을 빼오려는 계획을 세웠기 때문에 차라리 6명의 피신자들이 이란혁명군에게 붙잡혀서 함꼐 미국 대사관에 갇히기를 바라게 된 것이다.
하지만 영화의 주인공 Tony는 자신의 계획대로 할 것임을 단도직입적으로 상관에게 보고하고
이들을 이끌고 공항으로 향한다.
미국 CIA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결국은 지미 카터 대통령의 허가 하에 7명의 항공티켓이 예약된다.
출국 검색대를 통과하고(물론 우여곡절이 있다)  Swiss 항공의 스튜어디스의 안내로 항공기에 탑승하기만을 기다리던 7명의 미국인을 기다리는 건 여러명의 무장한 이란혁명군 일당이었다. 이들의 꼼꼼한 검문은, 이란어를 하는 미국직원의 기지로서 해결이 되고 항공기에 무사탑승.
뒤늦게 이들의 정체를 알아챈 혁명군을 경찰차와 지프차를 동원하여 이륙중인 항공기를 쫓아가지만 결국 놓치고 만다.
CIA의 작전 성공, 그 이후 억류 444일 후에 무사히 풀려났다는 미국 대사관 인질들에 관한 짦막한 text와 사진들로 영화는 끝이난다. 실제 인물과 흡사하게 닮은 배우들이 한명씩 나란히 배치되고, 당시 현장 사진과 영화 속 Scene still cut이 비교되면서 Ben Affleck이 얼마나 준비를 치밀히 했는지를 알 수 있다.

영화를 못보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사실에 기인한 어느 영화 못지않은 감동을 기대해도 좋다.
2. 영화 속에 흘러나오는 음악들이 좋다.
3. 적당한 유머와 스릴이 적절히 녹아있는 영화로서 상당히 완성도가 있다.


부가자료
1. Argo Trailer

2.Interview Magazine에서 Ben Affleck을 Gus Van Sant감독이 인터뷰.

3. 

Those Were The Days (Marketing Gone With The Wind)

Dead man's Shoes (2004)




외장 하드의 어딘가에 잠들어 있던 이 영화를 발견한 후 영화를 보게 되었다.
감독 Shane Meadows는 그 이후 This is England (2006)를 제작했단다. (어쩐지 투박하고 거친 대사와 배우를 아우르는 Handheld 위주의 카메라가 많더라.)
영국의 교외에서 벌어지는 한 남자의 복수극이 주요 내용이다. 동네 폭력배들에게 놀아나고 괴롭힘을 당한 끝에 죽은 친동생을 위한 복수를 하루하루에 걸쳐서 진행한다.
잔인한 장면이 있지만, 영화의 스토리 진행상 무리가 없었다고 본다. (영화의 전체적인 내용이 피로 얼룩진 영화는 좋아하는편이 아니다.)
마지막 복수는 아주 잔혹할정도이다. 자신에게 칼을 꼽게하여 그 폭력배가 영원히 죄의식에서 살아가야하니 말이다.
이영화에서 주인공, 즉 군인 출신이면서 자신의 동생을 위해 복수를 실행하는, 의 눈에만 보이는 동생의 설정은 최근  SHOWTIME에서 방영하고 있는 DEXTER의 Henry가 연상된다.(시즌6에 와서 Henry는 왜 안나올까?)
폭력배에 몸을 담았던 형이 수감생활을 통해 죄를 뉘우치는 대신, 자신의 친동생이 폭력배가 된 American History X와는 정반대의 내용. 하지만 영화가 주는 메세지는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서로가 상부상조하면서 공통의 선을 위해 살아갈 수 있는 무릉도원은 어디에 있을까?




2012-10-25

After 10 years


After 10 years from Europe tour, we met finally @ Shinsa-dong.

2012-10-14

Sondre Lerche - If Only (official video)

Playlists

Electric Light Orchestra-The Lights Go Down
Beck-Everybody's got to learn sometime
Thom Hanreich-Pina
Marina Elali-One Last Cry
Deutsch Amerikanische Freundschaft-Ich Will

Luther: BBC Original Show

I started watching LUTHER since yesterday, and finished season one. 
Like you, I have watched few crime shows like Dexter, White collar, Castle, The Sopranos and Homeland
Man, I wanna tell you Luther is really good, being established strong story line and characters. 

The hero, John Luther(Idris Elba) is the detective who has a sense of crime resolution. This man keep him on the moral, however he has solved case in his own way sometimes and it made problem. He wanted to get her wife back, however he couldn't. 

Meanwhile I am being interested in subsidiary heroin, Alice Morgen(Ruth Wilson).

She is criminal who killed both parents, but somehow she didn't put his steps in a prison. She is smart and has a cold heart, but she like Luther since she was integrrogated by Luther about her case once. 

I don't know what's gonna happen through season two, but I hope to those characters are with together. 

And last one I want to tell you is Luther's OST. You guys have to listen it!


UK TV show/mini-series are different with US's. To me, UK's are more serious without humor over all. 

   

2012-10-06

Dries Van Noten Men Fall/Winter 2012-13 Show at Paris Men's Fashion Week...


Dries van Noten - Behind The Scenes @ Paris Men's Fashion Week Spring 20...


Givenchy Menswear Fall Winter 2012 2013 Full Fashion Show


Sonic Youth - Superstar


Water for the elephants by Sara Gruen

I just finished reading all of it, taking an month.
As you knew I heard that a movie released based on the novel. As a man studied a movie, I've beared hardly to watch it before reading this novel. Finally I can watch the movie. :)
I've never been in a circus tent like Sara Gruen, the novelist. But I could draw the settled tent filled of noise from an wild animals and wokers through every pages in the book. It's a writer's gift I don't have.
I really get Jacob Jakowski's eternal desire to be with a circus. Now I am having a hard time for my life, not getting a chance to have a job. I am being desperated to work for my career and cash, is it that hard for me?
I hope to do as Jacob did.

2012-10-03

Playlists

Muse-Madness
Muse-Panic station
나얼-바람소리
Urban Zakapa-커피를 마시고
Sondre Lerche-When The River
Sean Lennon-Tomorrow
Kelis-Goodbyes

2012-10-02

Pieta (2012)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본건 이번이 첫번째이다. (사마리아를 재빠르게 훑었던 기억은 있다)
오늘 이영화가 영화관에서 막을 내린다는 얘기를 친구한게 들었던 터라 아침에 보고왔다.

난 잔혹한 이야기를 다루는 영화들이 싫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보고선 예외를 두었다.
잔혹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가슴은 왜 잔잔했던 것인가?
아마 주인공 '이강도'가 인간성을 회복했기 때문이리라.
'돈으로 시작해서 돈으로 끝난다'는 대사가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엄마'가 공사현장의 난간에서 자살을 시도하기 전 친아들이 묻혀있는 나무를 보면서 '아들아 미안하다, 그 놈을 미워해야하는데 그놈도 불쌍하구나. 왜 이렇게 슬프지?' 라는 대사도 나의 마음을 뭉클하게 했다.

엔딩 크레딧에서 제일 눈에 띄었던 것은 '제작자 김기덕, 김우택' (NEW의 대표이름이 따로 들어간 건 회사차원이 아닌 개인적으로 자금을 투자해서였겠지?)
그리고 마케팅 담당의 Innocean Worldwide. (아니 저예산 영화에 국내2위의 Ad agency가 관련됐다는 것에 대해 놀라움)

난 칸, 베를린,베니스 영화제의 성격상 대중성 보다는 예술성이나 실험성에 후한 점수를 준다고 믿고 있다. 이 영화도 마찬가지리라.


하지만 최소한 이영화는 관객이 납득할 만한 메세지를 가지고 있었고 그 메세지를 풀어나가는 방법도 간단 명료했기에 영화에 높은 점수를 주고싶다.

Eau de Lacaste